본문 바로가기
미국 라이프/말보로

[생활] 시험보지 않고 MA 운전면허증 받기!

by libresoy 2016. 6. 22.
728x90

RMV구비서류checklist-거주지 생년월일 서명.pdf

운전면허 번역_ 샘플.pdf

운전면허 번역_ 양식.pdf


Foreign driver license conversion in Massachusetts


제가 있는 MA에서는 대한민국, 캐나다, 멕시코, 독일, 프랑스, 대만의 운전면허증을 시험없이 MA면허증으로 바꿔주고 있어요.

관광 등의 단기방문이 아닌 경우에는 신청 가능합니다. 

느려터진 미국 면허시험장에 가서 기다리는 것과 영어로 시험보는 것이 부담될 경우에 좋은 제도라 생각되네요.  

대신에 준비할 서류가 좀 복잡합니다 ㅜㅜ

 

1. 주거 증명 

2. 본인의 싸인이 있는 서류

3. 생일이 적힌 ID

4. SSN(social security number) 또는 SSN denial letter와 여권, 비자, I-94 (https://i94.cbp.dhs.gov/I94/request.html)

5. 한국 운전면허증

6. 대사관에서 받은 한국 운전면허 번역본 (첨부파일 참조. 영사관 직인 필요)

7. 한국 운전 기록 영문본 (http://www.minwon.go.kr/,  또는 관할 경찰서 등에서 발급 가능, 영사관 직인 필요) 

8. 신청 서류 작성 Class CD application from RMV (첨부파일 참조, RMV에도 있음)

9. 총 금액 $100


1~3 에 해당되는 서류들은 각각 하나씩 가져가야 합니다. 여권에 생일과 싸인이 다 있지만 두 개를 증명하는 자료로는 사용이 안된다고 하네요. 

첨부파일을 보시면 각각 증빙가능한 서류의 종류가 나와 있으니 참고 하세요. 


위의 서류가 다 준비되시면 지역 RMV(Registry of Motor Vehicle)에 가셔서 접수하면 됩니다.

제출된 한국 면허증은 보스턴 총영사관에서 보관되며 한국 귀국시에 영사관에서 MA면허증과 교환 가능합니다. 


그런데... 아마 저는 교환하지 않고 시험봐서 면허증 받을 것 같아요.

준비할 서류가 좀 복잡한데다 한국 갈때마다 면허증 교환하는 것이 귀찮을 것 같은 느낌?! 이 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