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수의사 준비/NAVLE

NAVLE 접수

by libresoy 2019. 12. 20.
728x90

아직 아이가 어린 관계로 CPE를 준비하는것 보다는 NAVLE가 나을것 같아 언제나처럼 시험접수부터 했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공부보다 시험접수부터 하시는 분들을 위해... 네블리는 총 5번 까지 볼 수 있다고 하네요ㅎㅎㅎ
뭐 설마 그 전에는 붙겠죠ㅎㅎ

일단 네블리는 시험 접수부터 쉽지가 않네요. 이건 투트랙입니다.

1. NAVLE - $670

첫번째는 ICVA 에서 일년에 두번 열리는 NAVLE시험을 접수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너무 간단해요. 뭐 신분확인이나 그런거 없이 싸이트에서 시키는데로 하고 돈내면 끝입니다. 하지만 이 시험을 보려면 각 주에서 보는 state board를 접수해야만 합니다. 만약 state board접수를 안했다면 시험은 자동으로 캔슬되고 접수비는 환불된다고 합니다.

2. State Board - $350

두번째인 state board는 각 주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인 틀은 이 사람의 신분이 네블리를 볼만한 신분인가, 관련법률(주마다 다르므로)을 잘 아는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주에서 ICVA에 이 과정을 맡겨논 상태라 네블리 접수하면서 아마 추가로 더 하면 될텐데 제가 사는 메사추세츠는 직접 접수하여야 해서 MA veterinary state board를 검색해 접수를 하였습니다. 

MA 를 기준으로 등록시 필요한 서류를 살펴보겠습니다. https://www.mass.gov/how-to/apply-for-a-veterinary-medicine-license
1. Certificate of degree by Dean
- 인터넷에 있는 폼을 학교 행정실에 연락하여 학장님 사인을 받아서 제출. 이메일로 연락했고 이메일로 스캔본을 받아서 그대로 접수.
2. Original transcript in Korean and English
- 영문번역본을 공증받아 제출하라고 되어있으나 학교에서 성적표영문본을 제공할 경우 번역이 따로 필요없어 공증의 필요도 없음. 학교웹에서 한글 영어 성적증명서 다운받아 스캔해 접수.
3. CORI
- 범죄기록등을 열람하는것에 동의한다는 폼. 작성해서 동네 은행에서 공증받아 접수. 한국에서는 공증사무실을 이용하여야 할 것 같음.
4. Reference 2부
- 미국수의사 두명에게서 수의사로서 ethic문제가 없다는 내용을 사인받고 공증해야함. 동네 선배님들께 부탁하여 은행에서 공증받아 진행. 이 폼은 작성한 수의사가 공증을 받아야 하므로 미국에 있는 분께 부탁한다면 그분이 공증까지 받아다 주시면 됨.
5. 사진
6. State board exam
- 오픈북이라 인터넷에서 법률등을 열람해 시험 봄.
7. Confirmation of ECFVG or PAVE program
- ECFVG인 경우 AVMA 사이트에서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하면 3-5일 후에 보내줌.


'미국수의사 준비 > NAV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생충 자료  (0) 2021.01.16
무료 NAVLE 모의고사  (0) 2020.06.05
NAVLE 결과  (11) 2020.01.28
NAVLE 후기  (1) 2019.12.20